오늘은 연말정산 준비를 하시는 분들 중 중소기업을 다니시는 직장인 분들에게 도움이 될 정보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입니다. 신청 방법을 포함한 정보를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이란?
연말정산 세액공제 항목 중 하나로 정부가 중소기업 취업 활성화 및 청년층, 노년층, 경력 단절 여성과 장애인 분들의 취업을 장려하기 위해 만든 제도 중 하나입니다. 이 제도를 활용하는 것으로 중소기업 취업률도 높이고, 직장인은 연말 정산 혜택도 받아가는 윈윈 전략입니다.
신청 대상
신청 대상은 다음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중소기업 재직 여부 : 자산 5000억 미만이며 중소기업 규모 기준에 부합하는 회사에 재직 중이어야 합니다.
- 중소기업에 2012년 1월 1일 이후 입사한 취업자
- 청년(만 34세 이하)의 경우, 2012년 1월 1일 이후 취업일로부터 5년간 감면 혜택 적용 대상입니다.
- 노년층(60세 이상), 장애인의 경우, 2014년 1월 1일 이후 취업일로부터 3년간 감면 혜택 적용 대상입니다.
- 경력 단절 여성의 경우, 2015년 1월 1일 이후 취업일로부터 3년간 감면 혜택 적용 대상입니다.
감면 세액 혜택
감면 세액 혜택은 내년 2월 연말정산 때 세액공제 항목으로 적용이 되며, 현재 2022년, 내년 2023년 기준으로 적용되는 감면 세액 비율과 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감면 세액 비율 (2018년 이후 취업자 기준 ) | 최대 한도 |
70% , 청년(만 34세 이하)의 경우 90% | 150만원 |
신청 방법
취업자 본인이 아닌 사업자(회사)에서 직접 연말정산이 진행되기 전에(즉 내년 2월 전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 또한 일단 한 번 취업자를 대상으로 회사가 신청을 하였다면, 이후 추가 신청은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전체적인 신청 방법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홈텍스에 접속 후 로그인을 합니다.
- '신청/제출 - 과세 자료 제출 - 중소기업취업자에 대한 소득 감면명세서' 순서로 선택합니다.
- 제출방식을 '직접작성 제출방식'으로 선택합니다.
- 기본 정보 입력란에서 사업자 정보를 입력 후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 상세 정보 입력란에서 근로자, 즉 감면세액 대상 적용인 취업자 정보를 입력 후 등록하기-과세자료 작성 완료를 순차대로 클릭합니다.
- 과제자료 제출란에서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취업자는 '홈택스 로그인 - my 홈택스 -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조회 - 중소기업 취업자 감면상황 조회'를 통해 감면 여부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취업자의 경우 주의하실 점은 새로운 중소기업 이직 시, 다시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이때 감면 기간은 최초로 중소기업에 취업했던 일자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신청서 제출을 할 때 이 점을 혼동하시면 안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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