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 Real Review

맥미니 m2 구매 가이드 ( 맥북 에어 m2, 맥북 프로 m2, 맥 스튜디오 )

by gimmered 2023. 2. 26.

맥미니 m2 , 맥북프로 m2 사진
최근 애플이 출시한 맥미니 m2 와 맥북 m2 프로

오늘은 맥미니 m2 구매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맥미니 m2의 옵션에 따라 맥북 에어 m2, 맥북 프로 m2 , 그리고 맥 스튜디오와 비교하며 가장 효율적인 선택은 무엇인지 정리하고자 합니다. 


맥미니 m2 선택, 어떻게 해야 할까?

최근 맥미니 m2 시리즈와 맥북 프로 m2 14인치 , 16인치 시리즈를 애플이 깜짝 공개를 하였죠. 
많은 분들이 맥미니 m2 시리즈와 맥북 프로 m2 시리즈에 큰 관심을 갖고 계십니다. 
특히, 이전 맥미니 m1 이 가격 대비 성능, 소위 말하는 가성비 상품이었던 만큼 이번 맥미니 m2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먼저 말씀드리면, 이번 맥미니 m1 보다는 맥미니 m2 가 성능이 더 좋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하락하였기 때문에 , 맥미니 m1 기본형과 맥미니 m2 기본형 중에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당연히 맥미니 m2 기본형을 선택하라는 뜻입니다. )

문제는 맥미니 m2와 m2 pro 형 그리고 옵션 선택입니다.
맥미니 m2는 m2 기본형, m2 pro 형으로 라인이 나뉘고,  또한 추가 옵션에 따라 같은 pro 가격도 커다란 차이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맥미니 선택에 대한 가이드가 필요한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러한 분들을 위해 맥미니 m2를 사용 목적과 옵션에 따라 맥북에어 m2, 맥북 프로 m2, 그리고 맥 스튜디오 m1 max와 비교하면서 스스로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선택 가이드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맥 미니 m2 기본형 VS 맥북 에어 m2 

맥미니 m2 기본형과 맥북에어 m2는 애플에서 비교가 가능한 동일한 라인 상의 상품이므로 두 상품 비교를 통해 맥미니 m2 e기본형 이 합리적인 선택인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격 - 맥 미니 m2 기본형 

맥미니 m2 기본형 정가는 85만 원이지만, 여기를 통해 10% 할인을 받으시면 76만 5천 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맥북에어 m2 기본형 정가는 원래 169만 원이었지만, 워낙 맥북에어 m1 대비 가성비가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 현재 많은 할인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를 통해 최대 13% 할인을 받고 147 만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결과적으로 맥미니 m2 기본형이 맥북 에어 m2 기본형에 비해 약 70만 원 정도 더 저렴합니다.

작업 용도 - 휴대성 중시 

하지만 맥미니 m2 기본형 및 맥북에어 m2를 구매하는 목적, 작업 용도를 고려하면 오히려 맥북에어 m2를 선택하는 것이 더 현명합니다.
맥미니 m2 기본형, 맥북에어 m2에서의 주 사용 용도는 빠른 속도의 웹 브라우징, 간단한 영상 편집, 사무용 작업, 영상 시청 등 캐주얼한 작업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 특정 공간 또는 특정 시간에 제한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해당 작업을 할 수 있어야 업무 효율성이 증가하겠죠. 즉 휴대성이 더 중시되는 작업들이 많습니다.

맥북에어 m2미드나이트 전명 과 윗면 사진
맥북 에어 m2 미드나이트 사진

따라서 언제 어디서든 들고 다닐 수 있는 가벼움, 휴대성이 장점인 맥북에어 m2 가 가격 이 더 저렴하다 해도 특정 공간에서만 작업이 가능한 맥 미니 m2 기본형보다 훨씬 더 실용적인 선택입니다. 

추가 장비 비용 - 유의미한 비교 기준

여기에 더하여, 맥 미니는 기본적으로 맥북과 같이 완성형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추가 장비인 모니터, 트랙패드 (또는 마우스 ) , 키보드를 구매해야 합니다. 이를 고려한다면 실질적으로 70만 원 더 저렴하다는 가격 측면의 장점이 상쇄가 됩니다.

정리하자면, 이렇게 추가 장비들을 하나씩 구매하는 데 시간과 비용을 더 들여서 특정 공간에서 캐주얼한 작업들을 위주로 맥 미니 m2 기본형을 사용할 바에야 차라리 처음부터 언제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한 맥북에어 m2를 한 번에 구매하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입니다.


맥 미니 m2 프로 VS 맥북 프로 m2 

그렇다면 맥미니 m2 프로와 맥북 프로 m2의 비교는 어떨까요? 이 경우에도 맥 미니 보다 맥북이 더 좋은 선택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가격  - 맥 미니 m2 프로형

맥 미니 m2 프로 기본형은 정가가 179만 원이고 여기를 통해 10% 할인된 가격인 161만 1천 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맥북 프로 m2 프로 기본형은 정가가 279만 원이고 여기를 통해 10% 할인된 가격인 251만 1천 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맥 미니 m2 프로의 정가는 맥북 프로 m2 정가보다 무려 100만 원이나 더 저렴하고 할인된 가격으로도 90만 원 더 저렴합니다. 
맥 미니 기본형과 맥북에어 보다 가격 측면에서 맥 미니 프로형이 맥북 프로 m2보다 더 매력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맥미니 m2 옆면,윗면 사진과 포트 사진
맥미니 m2 디자인 과 포트 사진

작업 용도 - 성능 중시 

또한, 맥북 프로 시리즈를 선택하려 한다면, 대부분의 경우 전문적인 작업 용도로 맥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즉, 맥북 에어 나 맥 미니가 캐주얼하고 휴대성을 중시하는 선택이었다면, 맥북 프로부터는 순수하게 작업 생산성을 증가하기 위한 성능을 중시하는 선택이 됩니다. 

특히, 대부분 맥 유저들의 경우 영상 편집, 그래픽 작업, 오디오 작업, 프로그래밍 등을 위하여 맥북 프로 또는 맥 미니 프로형을 구입합니다.
즉, 이러한 작업들을 침대 위 또는 카페나 식탁과 같이 아무 데서나 작업을 하는 경우는 드물죠. 
순수하게 작업 공간과 정해진 시간에 몰입하여 생산성 업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놀러 다니거나, 즉흥적으로 어디에서든 갑자기 위와 같이 집중해야 하는 생산성 업무를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고 사실상 생산적이지 않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면 가격 대비 성능이 더 뛰어난 맥 미니 m2 프로형이 맥북 프로 m2 보다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 장비 비용 - 유의미하지 않은 비교 기준

맥미니 m2 프로형 역시 모니터, 키보드, 트랙패드(또는 마우스)의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프로 시리즈부터는 사실 이러한 추가 장비 비용이 에어 시리즈, 맥미니 기본형 시리즈에 비해 유의미한 비교 기준이 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작업 용도 때문입니다. 

특히 영상 편집의 경우 물론, 14인치 맥북 프로의 모니터로도 영상 편집이 가능하지만 , 전문적으로 영상 편집을 하고자 마음먹고 프로 시리즈를 구매하는 사용자의 경우, 목 건강과 눈 건강을 위해 14인치 보다 더 큰 대형 스크린 모니터를 외부로 연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트랙패드와 키보드 역시 맥북 프로를 거치대에 올려놓고 장기간 작업을 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맥북의 키보드와 트랙패드를 직접 활용하기보다는 결국 거치대에 맥북을 올려놓고, 추가로 키보드와 트랙패드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리하자면, 맥북 프로 m2의 경우에도 장기간 작업을 하게 된다면 결국 외부 모니터나 키보드, 트랙패드 와 같은 추가 장비가 있어야 더 업무 생산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 맥 미니 m2 프로형이 추가 장비가 필요하다는 사실이 맥 미니 m2 프로형의 선택이 덜 매력적이라고 말하기는 힘듭니다. 결국 대부분의 시간을 생산성 작업에 쏟는 사용자라면 이러한 추가 장비들은 어차피 구매해야 하기 때문이죠.


맥 미니 m2 pro 옵션 업그레이드 VS 맥 스튜디오 m1 max 

만약, 맥미니 m2 pro 형의 기본 옵션에서 추가로 옵션 업그레이드를 할지 고민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과연 맥미니 m2 pro에 추가 옵션을 넣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인지 한 번 맥 스튜디오 m1 max와 비교하면서 판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미니 m2 pro 기본 옵션에서 코어 업그레이드, 통합 메모리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정가 기준 가격이 273만 5천 원이 됩니다.
이렇게 옵션 업그레이드를 하였을 때 맥미니 m2 프로형의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코어 업그레이드 - CPU 12 코어, GPU 19 코어 , 16 코어 뉴럴 엔진 (m2 칩 기준)
  • 통합 메모리 - 32GB

반면 맥 스튜디오 m1 max 기본형의 정가는 269만 원이지만, 여기를 통해 구매하시면 244만 원대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맥 스튜디오 m1 max 기본형의 옵션 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코어 - CPU 10 코어, GPU 24 코어 , 16 코어 뉴럴 엔진 (M1 max 칩 기준 ) 
  • 통합 메모리 - 32GB

여기에 더해 맥 스튜디오는 포트 수가 맥 미니 m2 프로보다 더 많으며, 쿨링 시스템에서 커다란 차이를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오히려 30만 원 가까이 저렴합니다.
또한 CPU에서는 맥 미니 m2 프로 가 성능이 약간 우세하지만 , 다른 성능은 맥 스튜디오 m1 max 가 더 우세합니다.
여기서 CPU 성능이 우수한 경우조차도, 장기간 작업 시 발열로 인한 쓰로틀링을 고려하면 쿨링 시스템이 더 뛰어난 맥 스튜디오 m1 max 가 더 우세한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맥 스튜디오 전면 사진과 포트 사진
맥 스튜디오 기본형 m1 max

정리하자면, 만약 맥 미니 m2 pro 형에 코어 또는 통합 메모리 업그레이드를 고려 중이라면 차라리 맥 스튜디오 m1 max를 선택하시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입니다. ( 추가 장비 비용, SSD 용량 추가 등의 옵션은 어차피 동일한 비용이기에 비교에서 제외하였습니다. )


맥 미니 m2 선택 가이드 정리 

지금까지 맥 미니 m2 선택 가이드 내용을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맥미니 m1 기본형 VS 맥미니 m2 기본형 - 성능, 가격 모두 좋은 맥미니 m2 기본형 선택해야 한다. 
  • 맥미니 m2 기본형 VS 맥북에어 m2 기본형 - 가격 + 휴대성 + 가벼운 작업 용도를 고려하면 맥북에어 m2를 선택해야 실용적이다.
  • 맥미니 m2 프로형 VS 맥북프로 m2 기본형 - 100만 원 차이가 나는 가격 + 영상 편집 용도( 또는 그에 준하는 개발, 그래픽, 오디오 작업 ) + 추가 장비 필요성 ( 둘 다 모두 장기적인 관점에서 어차피 필요함)을 고려하면 맥미니 m2 프로가 합리적인 선택 
  • 맥미니 m2 프로형 옵션 업그레이드 VS 맥 스튜디오 m1 max 기본형 - 가격, 성능 모두 고려하였을 때 맥 스튜디오 max m1 기본형이 합리적인 선택

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맥 미니 m2 시리즈 들 중, 실질적으로 가장 매력적인 상품은 맥미니 m2 프로 기본형이라는 사실입니다.
맥미니 m2 기본형은 맥북 에어 m2라는 대안이 있고, 맥미니 m2 프로 형에 업그레이드를 추가하는 경우에는 맥 스튜디오라는 대안이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영상 편집이 주목적이고 (또는 그에 준하는 그래픽, 오디오 작업, 프로그래밍 개발 업무) 맥북 max 정도의 성능이 필요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이번 맥 미니 m2 시리즈에서 가장 효율적인 선택은 맥 미니 m2 프로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포스팅은 파트너스 일환으로 커미션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